직업 대분류명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직업 중분류명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직업 소분류명 |
철도·전동차기관사 |
하는일 |
화물 및 승객을 수송하고, 객화차 및 기관차를 이동시키기 위해 디젤기관차, 전기기관차, 전동기관차를 운전한다. |
되는길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한 학력 제한은 없으며 철도안전법에 따라 적성검사 및 신체검사 등에 합격하고 철도차량운전면허 지정 교육훈련기관(한국철도공사 철도인력개발원, 서울메트로, 부산교통공사, 우송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동양대학교)에서 면허종류 및 관련 분야 경력에 따라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 국가에서 시행하는 철도차량운전면허시험(필기시험 및 기능시험)에 합격하면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부여받게 된다. 이후 철도 운영기관에서 소정의 운전 실무수습을 수료하면 열차를 직접 운행할 수 있게 된다. |
관련전공명 |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철도차량운전면허(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3년, 임금 하위(25%) 5600만원, 평균(50%) 6000만원, 상위(25%) 7000만원 |
직업만족도(%) |
74.1 |
일자리전망 |
증가(43%) 현상유지(43%) 감소(13%) |
일자리현황 |
철도·전동차기관사 |
업무수행능력 |
반응시간과 속도(97)/시력(95)/선택적 집중력(93)/청력(92)/시간 관리(91) |
지식 |
운송(83)/통신(82)/지리(73)/안전과 보안(68)/영어(67) |
업무환경 |
움직이는 기계(100)/비좁은 업무 공간(100)/온몸 진동 노출(100)/마감시간(99)/소음 노출(98) |
성격 |
리더십(63)/책임과 진취성(59)/신뢰성(58)/자기통제(58)/성취/노력(55) |
흥미 |
현실형(Realistic)(97)/사회형(Social)(74) |
직업가치관 |
고용안정(93)/애국(90)/이타(83)/인정(70)/개인지향(65) |
업무활동 중요도 |
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기계장치 제어(97)/물건 조종, 운반(93)/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1)/기계장비 유지 보수(83) |
업무활동 수준 |
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기계장치 제어(92)/물건 조종, 운반(8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77)/기계장비 유지 보수(76) |
관련직업명 |
선박교통관제사, 선장 및 항해사, 헬리콥터조종사, 신호원 및 수송원, 항공교통관제사, 철도교통관제사, 항공기조종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