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직업 중분류명 |
경영지원 사무원 |
직업 소분류명 |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
하는일 |
기업 또는 단체의 제품이나 성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언론매체, 인쇄물, 영상물, 정보제공, 행사개최·참여 등의 홍보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
되는길 |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곳에 따라 다르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광고 및 홍보사무원이 되는 데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한다. 또한, 취업을 하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
관련전공명 |
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교육학과, 미술학과, 사회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정보미디어학과, 행정학과 |
관련자격증명 |
|
임금 |
조사년도:2023년, 임금 하위(25%) 4200만원, 평균(50%) 6350만원, 상위(25%) 7725만원 |
직업만족도(%) |
66.7 |
일자리전망 |
증가(56%) 현상유지(29%) 감소(15%) |
일자리현황 |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95)/협상(91)/전산(90)/모니터링(Monitoring)(88)/사람 파악(88) |
지식 |
영업과 마케팅(87)/의사소통과 미디어(84)/국어(83)/심리(81)/고객서비스(81) |
업무환경 |
이메일 이용하기(91)/재택근무(89)/갈등 상황(88)/앉아서 근무(88)/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8) |
성격 |
적응성/융통성(74)/스트레스 감내성(74)/사회성(73)/협조(71)/분석적 사고(70)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89)/관습형(Conventional)(73) |
직업가치관 |
다양성(94)/신체활동(76)/지적 추구(75)/심신의 안녕(71)/타인에 대한 영향(69) |
업무활동 중요도 |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0)/목표, 전략 수립(85)/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1)/창조적 생각(81)/조직 외부인과 소통(81)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5)/목표, 전략 수립(85)/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81)/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81)/창조적 생각(81) |
관련직업명 |
경영기획사무원, 인사·교육·훈련사무원,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 총무사무원, 감사사무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