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 |
직업 중분류명 |
학교 교사 |
직업 소분류명 |
특수교육교사 |
하는일 |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
되는길 |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나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대학원 등을 졸업하여야 한다. 4년제 대학교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은 각 장애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으로 이뤄져있으며 특수교육대학원은 장애 영역을 세분하여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
관련전공명 |
특수교육학과 |
관련자격증명 |
특수학교 1, 2급 정교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3년, 임금 하위(25%) 3250만원, 평균(50%) 3900만원, 상위(25%) 4475만원 |
직업만족도(%) |
69.3 |
일자리전망 |
증가(46%) 현상유지(46%) 감소(7%) |
일자리현황 |
특수교육교사 |
업무수행능력 |
학습전략(99)/가르치기(97)/사람 파악(89)/시력(88)/청력(82) |
지식 |
상담(83)/심리(82)/교육 및 훈련(80)/사회와 인류(79)/철학과 신학(71) |
업무환경 |
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80)/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78)/다른 사람과의 접촉(78)/서서 근무(73)/연설, 발표, 회의하기(73) |
성격 |
타인에 대한 배려(70)/인내(61)/정직성(53)/신뢰성(48)/성취/노력(46) |
흥미 |
사회형(Social)(98)/예술형(Artistic)(70) |
직업가치관 |
이타(96)/타인에 대한 영향(90)/고용안정(88)/인정(70)/신체활동(47) |
업무활동 중요도 |
사람들을 훈련, 교육(99)/사람들을 배려, 돌봄(96)/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5)/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68)/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61)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을 훈련, 교육(97)/사람들을 배려, 돌봄(90)/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73)/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3)/대인관계 유지(68) |
관련직업명 |
보조교사, 중·고등학교교사, 초등학교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