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직업 중분류명 |
기계·로봇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직업 소분류명 |
자동차공학기술자 |
하는일 |
각종 차량의 차체, 엔진, 제동장치, 차대 및 기타 구성품에 관하여 연구 및 설계하며 개발 및 제조를 계획·감독한다. |
되는길 |
자동차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자동차의 설비, 기능 및 성능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필수이므로, 대학에서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및 전기‧전자공학 등을 전공하고 관련 업체나 연구소에 취업해야 연구·개발 및 설계·생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기계계열 관련학과에서 이수하는 유체역학, 열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등의 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요구되며, 자동차 제조에 관련된 특수공정분야의 지식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전기․전자 관련학과에서는 전장시스템 및 회로로직 등에 관한 수업을 이수한 후 자동차의 전장설계, 엔진 및 주행․제동 제어 등에 대한 응용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경우에는 현장 실무경력을 통해 자동차공학기술자가 될 수도 있지만,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연구·개발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석사 이상의 학위와 그에 걸맞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
관련전공명 |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차량기술사(국가기술) |
임금 |
조사년도:2023년, 임금 하위(25%) 4900만원, 평균(50%) 6600만원, 상위(25%) 9000만원 |
직업만족도(%) |
71 |
일자리전망 |
증가(52%) 현상유지(31%) 감소(16%) |
일자리현황 |
자동차공학기술자 |
업무수행능력 |
기술 설계(99)/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9)/품질관리분석(98)/재정 관리(97)/전산(96) |
지식 |
물리(94)/공학과 기술(92)/기계(91)/상품 제조 및 공정(87)/영어(85) |
업무환경 |
자동화 정도(89)/이메일 이용하기(88)/공문, 문서 주고받기(87)/연설, 발표, 회의하기(87)/재택근무(82) |
성격 |
신뢰성(77)/협조(76)/분석적 사고(74)/꼼꼼함(71)/책임과 진취성(69) |
흥미 |
현실형(Realistic)(74)/탐구형(Investigative)(62)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97)/애국(93)/성취(91)/경제적 보상(88)/지적 추구(88) |
업무활동 중요도 |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100)/전자장비 유지 보수(100)/차량, 기계, 장비 작동(99)/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8)/팀 구성, 협업 촉진(98) |
업무활동 수준 |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창조적 생각(9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8)/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98)/기계장비 유지 보수(98) |
관련직업명 |
로봇공학기술자,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항공공학기술자, 기계‧로봇공학시험원, 조선·해양공학기술자,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