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직업 중분류명 |
안내·고객상담·통계·비서·사무보조 및 기타 사무원 |
직업 소분류명 |
고객상담원 |
하는일 |
방문고객 및 상담전화로 걸려오는 각종 민원사항에 응대하고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
되는길 |
고객상담원은 주로 기업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하며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입사 후에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주로 응대하는 상담의 서비스내용 및 상품정보 등에 대해 교육받는다. 주로 상담하는 내용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해당하는 경우는 이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
관련전공명 |
식품영양학과, 식품조리학과,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경영학과 |
관련자격증명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2급](국가기술) |
임금 |
조사년도:2023년, 임금 하위(25%) 2775만원, 평균(50%) 3150만원, 상위(25%) 3800만원 |
직업만족도(%) |
61.4 |
일자리전망 |
증가(52%) 현상유지(32%) 감소(16%) |
일자리현황 |
고객상담원 |
업무수행능력 |
설득(99)/청력(99)/말하기(99)/서비스 지향(97)/협상(96) |
지식 |
상담(91)/고객서비스(83)/국어(76)/사무(73)/의사소통과 미디어(72) |
업무환경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8)/외부 고객 대하기(88)/갈등 상황(87)/앉아서 근무(83)/전화 대화하기(82) |
성격 |
인내(72)/스트레스 감내성(70)/타인에 대한 배려(69)/사회성(66)/자기통제(62) |
흥미 |
사회형(Social)(63)/현실형(Realistic)(40)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86)/이타(74)/성취(64)/지적 추구(56)/자율(47) |
업무활동 중요도 |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6)/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2)/협상, 갈등 해결(76)/조직 외부인과 소통(71)/행정, 관리 업무(59)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5)/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0)/행정, 관리 업무(58)/협상, 갈등 해결(51)/사람들을 배려, 돌봄(48) |
관련직업명 |
출판·자료편집사무원, 의료코디네이터, 안내 및 접수사무원, 속기사, 전산자료입력원 및 사무보조원, 취업알선원, 비서, 행정사, 통계사무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