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직업 중분류명 |
디자이너 |
직업 소분류명 |
의상디자이너 |
하는일 |
시장조사와 패션경향을 예측하여 성별, 연령별, 기능별로 각종 의상을 디자인한다. |
되는길 |
패선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 패션디자인학, 의류(의상)학 등을 전공하거나 사설 디자인학원, 교육기관을 통해 패션디자인, 의류제작 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경우 입학 시 학과에 따라 실기시험을 치르는 곳이 있으며, 교육과정에 복식사, 의복재료론, 의상심리학, 코디네이션기법 등의 이론과 의상디자인에 대한 실기가 포함되어 있다. 상품으로서의 의상을 팔기 위한 전략을 배우기 위해 마케팅, 머천다이징 관련 교과목도 포함되어 있다. 사설 교육기관의 경우, 의상디자인과 관련한 교육과정이 세분되는 추세이며, 6개월~3년까지 교육기간도 과정별로 다양하다. 이외에 평소 패션쇼, 패션 관련 잡지 등을 즐겨보면서 패션 감각과 안목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주로 의류회사, 섬유회사, 개인 의상실 등으로 진출하며 자신이 직접 의상실을 경영하기도 한다. 의류업체에서의 경험을 살려 수입의류 브랜드의 머천다이저(MD, 상품기획자)로 진출하거나 패션 감각을 살려 스타일리스트로 진출할 수 있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내건 의류업체나 의류 관련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 수 있다. 규모가 큰 의류업체의 경우, 대부분 관련 전공의 대학교 졸업 이상인 자를 중심으로 채용하는 편이다. 회사에 따라 정식직원으로 채용되기 전 일정 기간 디자이너가 지녀야 할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는 인턴제를 시행하기도 하며, 실무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연수제를 운용하기도 한다. 채용은 공개채용이나, 교육기관 및 교수에 의한 추천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서류전형, 필기시험, 포트폴리오, 면접 등을 거쳐 채용하는데, 대기업일수록 채용전형이 어렵고 까다로운 편이다. |
관련전공명 |
의류·의상학과, 패션디자인학과 |
관련자격증명 |
섬유디자인산업기사(국가기술), 의류기사(국가기술), 패션디자인산업기사(국가기술), 한복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
임금 |
조사년도:2023년, 임금 하위(25%) 3600만원, 평균(50%) 5400만원, 상위(25%) 8000만원 |
직업만족도(%) |
59.1 |
일자리전망 |
증가(57%) 현상유지(36%) 감소(5%) |
일자리현황 |
의상디자이너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97)/시력(82)/협상(81)/기억력(73)/재정 관리(71) |
지식 |
예술(98)/디자인(98)/상품 제조 및 공정(86)/영업과 마케팅(79)/의사소통과 미디어(63) |
업무환경 |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89)/전화 대화하기(88)/마감시간(88)/사람들과 직접 접촉(84)/다른 사람과의 접촉(84) |
성격 |
혁신(80)/스트레스 감내성(73)/적응성/융통성(69)/성취/노력(67)/꼼꼼함(65) |
흥미 |
예술형(Artistic)(98)/진취형(Enterprising)(82) |
직업가치관 |
인정(90)/자율(89)/경제적 보상(87)/이타(85)/타인에 대한 영향(85) |
업무활동 중요도 |
창조적 생각(100)/의사 결정, 문제점 해결(94)/팀 구성, 협업 촉진(93)/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92)/정보 수집(91) |
업무활동 수준 |
창조적 생각(99)/대인관계 유지(93)/팀 구성, 협업 촉진(93)/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92)/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0) |
관련직업명 |
UX·UI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패션소품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실내장식디자이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