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직업 중분류명 |
연극·영화·방송 전문가 |
직업 소분류명 |
광고영상감독 |
하는일 |
광고주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광고 영상물을 제작한다. |
되는길 |
광고제작감독(CF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과 학력제한을 두지 않는 편이나, 광고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부분 광고학원이나 대학의 광고 동아리에서 실력과 경험을 쌓아 온 사람들이 많다. 대학 재학 중에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나 인턴사원제도에 참여한다거나 공모전에 출품하여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 입상경력이 있다면 취업 시 유리한 조건이 된다. |
관련전공명 |
광고·홍보학과, 방송·연예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신문방송학과, 연극·영화학과, 정보미디어학과 |
관련자격증명 |
|
임금 |
조사년도:2023년, 임금 하위(25%) 3600만원, 평균(50%) 4350만원, 상위(25%) 6000만원 |
직업만족도(%) |
67.7 |
일자리전망 |
증가(70%) 현상유지(20%) 감소(10%) |
일자리현황 |
광고영상감독 |
업무수행능력 |
협상(96)/창의력(96)/모니터링(Monitoring)(95)/설득(93)/물적자원 관리(92) |
지식 |
예술(94)/디자인(88)/영업과 마케팅(77)/의사소통과 미디어(75)/사회와 인류(70) |
업무환경 |
규칙적인 근무(99)/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7)/의사결정 권한(97)/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6)/결과에 대한 책임(92) |
성격 |
혁신(82)/리더십(66)/독립성(64)/인내(63)/협조(63) |
흥미 |
예술형(Artistic)(95)/탐구형(Investigative)(19) |
직업가치관 |
다양성(90)/지적 추구(87)/애국(80)/신체활동(76)/심신의 안녕(74) |
업무활동 중요도 |
창조적 생각(99)/팀 구성, 협업 촉진(98)/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8)/협상, 갈등 해결(97)/대인관계 유지(96) |
업무활동 수준 |
팀 구성, 협업 촉진(98)/사물, 행동, 사건 파악(98)/창조적 생각(98)/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8)/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6) |
관련직업명 |
음향·녹음기사, 영화배우 및 탤런트, 연극 및 뮤지컬배우, 모델,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 개그맨 및 코미디언, 방송연출가,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 아나운서, 리포터, 영화감독, 조명기사, 성우, 연극연출가, 촬영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