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직업 중분류명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직업 소분류명 |
철도교통관제사 |
하는일 |
열차의 안전 운행을 위해 종합사령실에서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열차의 운행을 감시 및 통제한다. |
되는길 |
철도교통관제사는 철도운영기관에서 근무를 하다가 관제 관련 교육·훈련을 받은 후 실무수습기간을 거쳐 될 수 있었다. 2016년 11월 현재 철도관제 교육훈련기관은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부산교통공사 BTC 아카데미, 우송대학교 디젯철도아카데미 등 4개 기관이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철도안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2017년 7월부터는 관제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하여 안전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철도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지정교육기관에서철도관제 관련 교육을 500시간 이상 받고, 철도관련법·철도관제시스템 운영 등에 관한 학과시험과 열차운행계획, 열차 운행선 관리, 비상 시 조치 등의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철도교통 관련 학과에서 철도관제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취득에 유리하다. |
관련전공명 |
지상교통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철도교통관제사 |
임금 |
조사년도:2023년, 임금 하위(25%) 3800만원, 평균(50%) 4200만원, 상위(25%) 5875만원 |
직업만족도(%) |
75 |
일자리전망 |
증가(0%) 현상유지(83%) 감소(17%) |
일자리현황 |
철도교통관제사 |
업무수행능력 |
조작 및 통제(96)/공간지각력(93)/모니터링(Monitoring)(92)/인적자원 관리(91)/반응시간과 속도(90) |
지식 |
운송(97)/통신(83)/안전과 보안(83)/기계(74)/공학과 기술(68) |
업무환경 |
자동화 정도(98)/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88)/실수의 심각성(85)/고지대 작업(79)/앉아서 근무(77) |
성격 |
분석적 사고(49)/혁신(48)/협조(45)/타인에 대한 배려(44)/적응성/융통성(42)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95)/현실형(Realistic)(72) |
직업가치관 |
고용안정(94)/신체활동(72)/타인에 대한 영향(71)/이타(71)/애국(62) |
업무활동 중요도 |
팀 구성, 협업 촉진(95)/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91)/사물, 행동, 사건 파악(88)/목표, 전략 수립(88)/자원 관리(88) |
업무활동 수준 |
팀 구성, 협업 촉진(98)/사람들을 훈련, 교육(96)/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95)/대인관계 유지(94)/조직 외부인과 소통(93) |
관련직업명 |
선박교통관제사, 철도·전동차기관사, 선장 및 항해사, 헬리콥터조종사, 신호원 및 수송원,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조종사 |